BOARD

리뷰 1편입니다. 느낀 점 부탁드립니다!(1/2)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플레뉴 회원 정보 보기 작성일 19-06-15 23:22

본문

 

넬의 앨범 Slip away 리뷰

 

 밴드 넬을 처음 알았을 때 그들을 느끼한 노래를 만드는 자로 여겼다. 곡을 인디답게 여겼고 따라서 그들의 성격도 퇴폐적일 것이라고 여겼다.

 그들의 곡에 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하게 되자 그들을 예술가로 여겼으며 모던록에 관해서도 이해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들의 성격도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로 여겼다.

 그들을 맨 처음 좋아하게 한 앨범의 이름은 Slip Away였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그 결과 다른 앨범까지 모두 사게 되었다.

 무엇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을 오해하고 성격 나쁜 밴드로 여겼던 것일까? 근본적인 오해는 우리가 그들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왜냐하면, 나도 처음에는 그들을 그렇게 여겼다가 그렇지 않게 여겼기 때문이었다.

 본 글의 목적은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밝히는 것에 있다. 그리고 그때 독자도 앨범 Slip Away를 이해하게 될 것 같다.

 타이틀곡 그리고, 남겨진 것들은 뮤직비디오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다. 뮤직비디오는 떠남과 남겨짐에 관해 많은 생각을 하는 친구와 영화를 좋아하는 친구의 대화를 묵음 촬영으로 나타냈다.

 뮤직비디오 속 이민기는 왜 자살했는가 하는 것이 뮤직비디오의 골자였다. 이민기가 자살한 이유는 이별의 고통을 받아들이지 못해서였다.

 따라서 곡의 내용도 두 친구의 대화로 만들어진 것 같았다. 가사 이별은 어때 뒤의 사랑은 어때는 새로운 사랑을 하지 못하고 자살하는 이민기의 모습을 나타냈다.

 가사 혼자 되뇌어보는 널 보내는 그 말 너에겐 닿지 않을 널 보내는 그 말을 뮤직비디오 속 송재림에게 하는 말로 여겼고 곡을 그럴듯하게 해석할 수 있었다.

 화자가 두 명은 아니었지만 두 명처럼 느껴지는 지점도 있었다. 비올라 소리가 자살하는 친구를 바라보는 그의 슬픔을 나타냈던 것 같았다.

 그러나 곡의 어쿠스틱 버전을 통해 곡을 이해하게 되었다. 곡의 어쿠스틱 버전의 가사 ‘I just still can't find the words to make you go away’ 가끔씩은 같은 기억 속에 서 있는지 너의 시간 역시 때론 멈춰 버리는지를 대신하고 있었다. 그러니까 화자는 그의 여자친구를 보낼 말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가 훗날 그 말을 떠올리고 곡의 가사 혼자 되뇌어보는 널 보내는 그 말 너에겐 닿지 않을 널 보내는 그 말로 나타냈다.

 따라서 는 여자친구였다. 그렇게 해석하고 나니 곡을 화자가 그의 여자친구에게 하는 말로 여겼다.

 가사 가끔씩은 같은 기억 속에 서 있는지 너의 시간 역시 때론 멈춰 버리는지는 옛 여자친구와 친구처럼 지내면서 나누는 대화를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가사 이별은 어때 견뎌질 만해 준비한 만큼 어떤 아픔도 덜해 사랑은 어때 다시 할 만해 사실 난 그래 그저 두렵기만 해도 옛 여자친구에게 하는 말을 나타낸 것이다. 가사 ‘This is all that I can say’는 여자친구가 떠나고 난 뒤에도 같은 말을 되뇌어보는 그의 모습을 나타냈다.

 그리고 앨범 전체를 다시 듣게 되었다.  Slip away도 옛 여자친구에게 하는 말로 헤어질 때 심하게 했던 말을 ‘Only wanted to tell you that I am still in love with you’로 번복하고 있다.  The ending도 화자가 그의 여자친구와 이별할 생각을 담은 곡이다.  Standing in the rain의 가사 함께 있을 때조차 그립던 일 분 일 초마저 소중했던 그런 순간이 있었음을 그것만을 기억해도 옛 여자친구에 대한 기억의 소중함을 나타내고 있다.

 곡 Cliff parade와 곡 Go는 좀 더 특별한 것 같았다.  Cliff parade의 가사 입술을 벗어난 순간 이미 굳어진 그 말 가난했던 진실은 여자친구에게 고백한 사랑이 굳어지고 이루어진 사랑을 나타냈다. 그리고 가사 벗겨진 그림자는 멀고도 가까운 여자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고백의 소중함을 나타냈다.

 따라서 곡 Cliff parade의 가사 ‘Let it crash’ 고백해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곡 Go를 신혼부부의 이야기로 여겼다. 남편이 부인에게 하는 말로 여겼다. 가사 다신 오지 않을 아름다운 날들은 부인에게 행복한 미래를 보장하는 남편의 모습을 나타냈다. 가사 잊혀질 수 없는 건 네가 아닌 나인 걸 거울에 맺힌 또 다른 난 깨져버린 너의 얼굴 잊혀질 수 없는 건 네가 아닌 나인 걸 넌 또 다른 나의 이름 넌 또 다른 나의 겨울은 슬픔을 잊어버린 부인의 모습을 나타냈다.

 곡 Go의 가사는 결혼하고 싶었다로 해석할 수 있다. 그의 앨범 Slip away는 대부분이 사랑 이야기였다!

 그는 매우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였다. 그들을 이해하게 되자 예술가가 나타내려는 작품의 본뜻이 우리에게 전달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예술가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가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라는 교훈을 얻게 되었다.

 

 우리가 의도한 걸 명확히 캐치를 해냈을 때 어떤 누군가가 같이 정말 그것을 공유했을 때 완벽하게 아 야 이런 이야기를 하려고 했구나 이 소리를 들어 봐 이런 이야기를 할 때 아 진짜 굉장히 축복받은 일이구나 음악을 한다는 게 그런 기분을 느껴요 가장 이상적인 것 같아요 -김종완 인터뷰 중-

 

 사람들은 많이 오해할지도 모르나 예술가는 전혀 특별한 사람이 아니며 모든 사람이 예술가의 기질을 갖고 있다. 예술가는 본인 작품에 관해 똑같이 느껴주기를 바라며 그것을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느낀다. 넬의 보컬 김종완도 마찬가지였다. 음악은 예술 중에서도 감정을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도구이다. 따라서 음악가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감정이다. 본 글에서는 그의 곡을 분석했다.

 

 가장 이상적일 때가 우리가 어떤 숨겨놓은 것들을 찾아내는 분들이 있어요 아 이런 의도로 여기에 이런 게 있는 것 같아 그럴 때는 정말 기분이 좋아요 -김종완 인터뷰 중-

 

 앨범 Slip Away의 주제는 흘러가는 시간, 멀어지는 사람, 덧없음으로 '붙잡고 싶은 것일수록 멀어지기 쉽다'는 진리를 함축하고 있다.

 

1. The Ending

 

 낯설 수도 있는 8분의 7박자가 인상적인 곡이다. 공허함을 나타냈다. 그의 연인도 같은 느낌을 받았던 것을 묘사한 것 같다. 그는 곡을 연인에게 들려준 뒤 이별했다고 한다.

댓글목록

taijimusic님의 댓글

no_profile taijimusic 회원 정보 보기

환자야 도배 글 지워라 매냐분들 신고 부탁드려요 

여기서 이런 글 퍼올리는 이유 머냐 관종아 딴데가서 놀아라